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7-08-28 19:25
창조과학과 창조신학은 다른 개념인가요?
 글쓴이 : 예성
조회 : 1,442  

창조과학과 창조신학은 다른 개념인가요?




네 다른 개념입니다. 어쩌면 창조과학과 창조신학은 다음과 같이 전혀 다릅니다!

1. 창조과학이 내재의 도구(피조세상의 도구, causa instrumentales)를 가지고 창조를 다루는 학문이라면 창조신학은 초월 계시로서의 창조주 하나님과 그 피조세계를 다루는(causa prima) 계시 학문입니다.


2. 창조과학은 정규 과학계에서 여전히 논란 가운데 있는 안식교를 거쳐 1960년대 미남침례교도였던 헨리 모리스를 중심으로 시작된 연륜이 겨우 50여 년 된 (신진) 학문이고 창조신학은 성경 계시와 더불어 시작된 지속성을 지닌 계시 해석의 학문입니다.


3. 창조과학이 성경을 과학(적)교과서로 여기는 반면 창조신학은 성경이 바르게 해석되어야 하는 역사 속에서 신앙의 선배들이 다져온 성경해석학에 기반을 둔 거룩한 성령의 학문입니다.


4. 따라서 창조과학은 성경을 문자적-과학적해석 가능한 책으로 보는 과학에 기반을 둔 내재적 자연과학에 기반을 둔 학문인 반면, 창조신학은 과학을 포함하여 성경이 해석되어야 되는 초월적 계시라는 관점에서 역사 속 해석과 성경 해석학에 기반한 바른 성경과 창조세상에 대한 바른 해석을 추구합니다. 즉 창조신학은 <신학에 대한 무지와 무시>로 인해 일어나는 미숙한 성경 해석을 경계하면서, 무엇이 바른 해석인지를 늘 추구합니다.

5. 즉 창조과학은 (옳든 그르든) “과학”을 추구하고, 창조신학은 기독교 역사에 기반 한 “신학”의 한 부분입니다. 물론 다르다는 것이 무엇이 틀리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세요^^



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덕영 목사(조직신학 박사, Th. D., M. 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