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7-08-20 21:28
예수님은 부활로 하나님의 아들이(아들로 인정) 되셨나요?(롬 1:4, 성경난제해설-조덕영 목사)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622  

예수님은 부활로 하나님의 아들이(아들로 인정) 되셨나요?(롬 1:4, 성경난제해설-조덕영 목사)



   
1. 그렇지 않습니다!

​이 구절은 예수님께서 부활 이전에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었는데 마치 부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거나 아니면 인정을 받게 되었다는 것을 증거 하는 구절인 것처럼 착각을 일으키는 구절입니다. 그런데 예수가 본래는 인간 이었는데 세례나 부활 후에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다는 주장은 양자론(adoptionism)이라는 이단 사상입니다. 이런 주장은 지금도 소위 “부활복음” 또는 부활의 복음“주의자들이 그런 식으로 해석하려는 유혹을 떨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2. 하지만 예수님은 영원부터 하나님의 아들로 곧 참 하나님(vere Deus)이십니다.

​따라서 그분은 인정되신 분이 아니라 태초부터 신성을 가지신 주님이십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성육신) 사건은 우리 인간은 계시가 아니면 깨달을 수 없는 신비 중의 신비입니다. 그래서 개역개정판 성경은 개역성경과 달리 “인정되셨”(롬 1:4)다는 구절이 오해를 살 수 있음을 알고 “선포되셨”다는 구절로 수정하였습니다.

 

3. 영광을 보지 못하는 사람들

​성육신하신 예수가 연약과 비천함에 계셨다는 것을 착각하여 사람들은 예수가 실은 부족한 인간에 불과 하였는데 부활하심으로 하나님께 아들로 인정받으셨다고 해석하고 싶은 유혹을 떨치지를 못합니다. 하지만 영광은 감추어져 있었을 뿐 예수님은 여전히 신성을 지닌 분이셨습니다. 감추어진 그 영광을 사람들은 보지 못해 그를 하나님의 아들로 볼 수 없었던 것일 뿐입니다.


창조신학연구소
조덕영 박사(조직신학, Th.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