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7-06-14 21:29
죽은 사무엘이 정말 나타났을까?(삼상 28장)-조덕영 목사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09  

Q.) 사무엘상 28장에 신접한 여인이 본 사무엘이 땅에서 올라오는것을 보고 사울과 죽은 사무엘이 대화하는 장면은 어떻게 이해를 하면되는지.. 궁금합니다!!

 

 

A.) * 엔돌의 신접한 여인이 죽은 사무엘을 불러낸 사무엘상 28장의 구절은 성경의 난해 구절 가운데 하나로 학자들 간에도 일치된 견해가 없고 그 해석이 갈라집니다. 따라서 본문은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1) 사울은 하나님이 금한 강신술을 활용하는 큰 죄를 범함

성경은 강신술, 강령술, 마법사, 점쟁이, 신접한 자들의 행위에 대해 무섭게 경고합니다(신 18: 9-12; 출 22: 8-18; 레 19: 21-26, 31; 20: 2, 27; 26:2; 렘 27: 9-10). 따라서 사울은 하지 말았어야 할 일을 벌인 것입니다.


2) 죽은 사무엘은 신접한 여자의 능력으로 나타난 것이 아님

신접한 여인은 사무엘을 불러올리고 자신이 스스로 놀라 큰소리를 질렀습니다. 신접한 여인은 설마 사무엘이 정말 나타날 줄은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스스로 놀라 큰소리를 질렀던 것입니다. 신접한 여인의 능력이 죽은 사무엘을 불러 올린게 아닙니다.


3) 그럼 나타난 사무엘은 누구였을까?

첫째 나타난 모습은 분명 사무엘의 모습이었음

(1) 성경은 그 모습이 분명 선지자 옷을 입은 노인처럼 겉옷을 입은 선지자 사무엘이라고 말합니다(12-14절)

(2) 사울도 사무엘인 줄 알고 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였습니다(14절)

(3) 사무엘도 어찌하여 자신을 불러 올려 나를 번거롭게 하느냐고 책망합니다(15절).
 

둘째 그런데 정말 참된 죽은 사무엘이었을까?

(1) 강신술은 성경이 금하는 큰 죄악이므로 신접한 여인의 강신술로 죽은 사람이 살아나서 나타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 따라서 사무엘이 직접 나타난 것이 아닌 환상으로 그렇게 보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환상이었다면 이것조차 하나님께서 허용하신 경우라고 보아야 합니다.

(3)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았다면 죽은 사람을 신접한 여자가 불러올릴 수 없으므로 죽은 사무엘이 나타난 사무엘상 28장의 이 모든 정황은 속임수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가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학기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샬롬
조덕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