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7-01-30 12:11
기독교 세계관(사이버 강의, 조덕영)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895  
기독교 세계관


기독교세계관 강의안(12주)

담당 교수: 조덕영(조직신학, Th. D., 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창조론오픈포럼 공동대표)




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2. 기독교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3. 현대의 세계관 1(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4. 현대의 세계관 2(기계적 세계관)
5. 현대의 세계관 3(계몽주의 세계관, 기타)
6.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창조 1)
7.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창조 2)
8.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창조 3)
9.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타락 1)
10.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타락 2)
11.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구속 1)
12.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구속 2- 하나님 나라)

















1강. 세계관(世界觀)이란 무엇인가



1) 보기
아프간 강제 납치 사건을 보는 교회와 세상 시선의 차이!
새만금 간척 사업에 대한 서로 다른 기독교인들의 입장!
북한 미녀 응원단을 어떻게 볼 것인가!(남북의 전혀 다른 시선)

2) 세계관의 유래
World view
Weltanschauung(I. Kant)
Christian World view(A. Kuyper)

3) 세계관이란
(1) 인식의 틀 또는 문화 생활의 구조를 이루는 중심요소이다.
(2) 세계관은 나는 어디에 있는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이 선하고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그 치료책은 무엇인가 등의 종교적 질문에 기초해있다. 세계관은 근본적 신념의 문제인 종교적인 삶으로 인도한다.
(3) 세계관이란 삶을 바라보는 안목(즉 조망)이다. 인간의 삶의 총체인 문화는 세계관의 인도를 받는다.

4) 세계관의 내용
(1) 존재와 근원에 대한 설명
(2) 인간에 대한 설명
(3) 선, 악과 죄에 대한 설명
(4) 죄의 극복에 대한 설명
(5) 삶, 생각, 문화, 역사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설명

5) 세계관의 특징
(1) 전(前)이론적(Pre-theoretical) 문제
(2) 본질적으로 학문적 철학적 문제가 아닌 종교적 문제
(3) 공동체적(communal) 문제
(4) 반성없이 문화와 전통에 의해 주어진 세계관을 수용하면서 출발
(5) story telling(구약성경, 과거 할머니들의 옛날이야기, 오늘날 TV)
(6) 세계관은 가치론적이다
(7) 즉 좋은 세계관과 나쁜 세계관, 참 가치관과 거짓 세계관이 있다.

6) 세계관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 5 가지
(1) 실재란 무엇인가? 실재는 존재하는가?
(2) 인간이란 어떤 존재(무엇)인가?
(3) 인간의 죽음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4) 도덕의 기초는 무엇인가?
(5) 인간 역사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2강. 기독교세계관이란(A. Kuyper, 삶의 체계로서의 기독교, Lectures on Calvinism)



1) 기독교세계관이란
(1) 창조, 타락, 구속의 3 가지 렌즈
(2) 참 된 가치의 문제
(3)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2) 기독교 세계관과 다른 세계관
(1) 기독교인의 세계관은 전통과 문화를 무조건 수용하지 않는다.
(2) 기독교인의 세계관은 주변문화에 비판적이고 변혁적이다.
(3) 안경 비유(요한 칼빈, 시력을 바로 잡는 안경)

3) 기독교적 세계관의 성경적 의의
(1) 자연계시(자연신학과 다름)와 성경계시
(2) 어두움에 비추인 빛(창 1장, 사 60, 계 22장)
(3) 창조, 타락, 구속의 세계의 렌즈, 그리고 성령의 인도(헤르만 바빙크)

4) 한국에서의 기독교 세계관 운동
(1) 유학파의 등장(손봉호 박사 중심)
(2) 기학연 운동의 시작(인문사회학도들 중심)
신국원, 이승구, 오창희, 김승욱, 황영철, 양성만 등
(3) 기독교대학설립동역회의 등장(이공학도들 중심-카이스트)
양승훈, 권진혁, 원동연, 김경찬, 이건창, 조성표 등
(4) 두 운동의 통합을 이루다(기독학술교육동역회)
(5) 양승훈 박사의 캐나다 벤쿠버 기독교 세계관 대학원 설립
(6) 각급 학교 <기독교 세계관> 관련 과목의 개설
(7) 웨슬리 웬트워스의 공헌

5) 기독교(세계관)적 관점에서 세상 바라보기 시작

6) 한국 교회 성숙에 공헌
(1) 기독교적 학문 바라보기
(2) 기독교 윤리 실천 운동 전개







3강. 현대의 세계관 1(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1) 모더니즘이란
(1) 과학과 이성 중심의 근대성의 시대
(2) 거대담론의 시대

2) 포스트모더니즘이란
(1) 아놀드 초인비의 <역사의 연구>: 서구 역사에 대한 네 시기 구분(암흑기, 중세기, 모던 포스트모던)
(2) 제 1차 세계대전 또는 1870년대 이후(합리주의가 붕괴되고 무정부주의의 도래)
(3) 1960년대 예술, 건축, 사상 영역으로 확장
(4) 해체, 반문화 운동의 시작
(5) 거대담론의 해체
(6) “터”가 무너진 시대
(7) 타율에서 자율로(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아리스토텔레스)

3)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 변화가 기독교 세계관에 미치는 영향

(1) 기독교는 진리의 종교이다
포스트모던은 진리의 해체에 대한 기독교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
(2) 포스트모던적 위기는 기회이기도 하다.
포스트모던의 자율적 집단성이 위기를 기회(선교적 부흥의 기회)로 만들 수도 있다.
















4강. 현대의 세계관 2(기계적 세계관)



1) 기계적 세계관의 시작
16세기 전후하여 서양의 세계관의 세계상의 기계화(michanization of the world)의 시작

2) 15-6세기 이전 상황
(1) 우주 신성(the sacred cosmos)의 인정, 신적 질서의 세계, 조화와 의미의 세계
(2) 인간 외적 초월적 법, 도, 원리, 규범, 우주의 이성, 로고스의 지배를 받는 세계로 보다.
(3) 티코 브라헤의 우주관
인간은 적도 이하에서 살 수 없다.
거꾸로 살 수 없기 때문.
아이러니=무식한 사람에 의해 무너져 버림(뱃사람!)

3) 15세기 이후 고대와 중세 과학의 무력화 시작
(1) 세계적 과학자들의 등장
쿠페르니쿠스(1473-1543), 갈릴레오 갈릴레이(1564-1642), 케플러(1571-1630), F.베이컨(1561-1626), 아이작 뉴턴(1642-1727)등의 등장
(2) 세계는 기계가 아닐까(clockwork image)?
(3) 신부 G. 브루노의 화형(1600년): 외계 생명체 주장

4) 과학적 세계관 등장에 따른 구 세계관의 붕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세계관,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적 세계관, 단테의 민속, 문학적 세계관의 붕괴

5) 근대 과학의 탄생의 결정타
르네상스적 인본주의에 따른 세계상의 변화

6) 근대 과학의 부산물
(1) 종교적, 철학적 공허와 불안을 가져오다.
(2) 파스칼의 ‘생각하는 갈대’, 유한성을 인식하는 갈대

7) 공허와 불안을 메울 새로운 정신적 토대는 무엇인가(새로운 신화 또는 story)
(1) 근대 철학의 탄생(존재론과 인식론)
(2) 근대 서구적 합리주의적 세계관 시작
(3) 즉 신앙이 상실되어가는 시대의 세계관적 시조(데카르트, 1596-1650)
스콜라, 아리스토텔레스는 오늘날 정신적 토대가 될 수 없다(의심으로부터 출발)
<방법서설>=새로운 방법 추구(방법이 최고다): (1) 명료한 참이 아니면 부정하라 (2) 복잡한 문제는 나누어서 단순화 하라 (3) 간단한 것은 복잡한 것으로 나아가되 사건의 process를 놓피면 안 된다. (4) 누락된 것이 없도록 하고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세세한 사항을 자세히 살펴야 한다
<제일 철학의 성찰>이성적 자아에서 세계와 지식의 기초 발견
<Cogito, ergo sum>=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1) 무한한 존재에 대한 innate ideas(생득 관념) (2) 신이 존재하므로 어떤 본질이 도출되는 것이다(삼각형 본질이 존재하므로 삼각형 3각의 합은 두 직각의 합과 같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5강. 현대의 세계관 3(계몽주의the Enlightenment 세계관, 기타)



1) 계몽주의란 무엇인가
계몽주의는 17-8세기 발흥한 사상으로 과학기술과 합리적 세계관으로 미신과 무지에서 깨어난 인간이 살아갈 새로운 정신세계와 문화 전체의 방향을 설정하고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는 과정으로 참된 의미의 근대를 여는 정신적 운동이었다.

2) 계몽주의의 이상
전통과 봉건적 구습과 미신과 독단에 매인 몽매(夢寐)를 자연의 빛 즉 이성에 비추어 인간의 존엄을 자각하고자하는데 두었다. 그러므로 계몽적 주체는 이성적 자아(rational subject)였다.

3) 계몽주의의 특징
(1) 이론적인 면=과학적 자연주의, 유물론적 실증주의
(2) 윤리적 측면=상대주의적 이성, 공리주의
(3) 종교적 측면=기성종교의 배격, 이성종교 내지 무신론
(4) 역사=진보적 이상
(5) 계몽주의의 수단=이성의 개혁을 실행하는 주요 수단은 교육이다!(루소-페스탈로치)

4) 계몽주의의 의의
(1) 인간 이성의 신뢰: 하나님없이 가능해진 것들이 많음을 발견(예:천동설)
(2) 휴머니즘(인본주의, 인간주의, 인도주의) 시대의 체계화 본격화 개막(19세기 전성기)

5) 계몽주의의 영향
(1) 계몽주의란 무엇인가? 미숙의 굴레(주로 기독교)를 벗는 것
(2) Aude sapere(dare to be wise, 아는데 용감하라)
(3) 인간 스스로의 영광 추구 시작

6) 신학자 버나드 램이 말하는 계몽주의 시대가 도래한 원인 7 가지
(1) 과학기술의 발달
(2) 관용의 시대 도래
(3) 역사에 대한 관심
(4) 불가지론(도덕률) 신학자 임마누엘 칸트의 등장
(5) 비평에 대한 관심
(6) 합리주의
(7) 낙관주의

7. 기독교에의 영향
(1) 인본주의에 굴복한 19C 자유주의 신학의 등장
(2) 신앙의 목적은 인간화(humanization)
(3) 신앙은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것
(4) 축복위주의 보수적 신비신앙도 알고 보면 미신적 인본주의이다.
(5) 인간은 신을 섬기기 위한 노예가 아니라 인간은 스스로 역사의 주인공으로서 행복과 자유를 누릴 권리를 가진 위대한 존재가 되다.

7) 르네상스 운동의 종교성
(1) 신으로부터의 자유와 자율성 속에 바탕을 둔 휴머니즘적 인간 인격 종교 추구.
(2) 신 없이도 가능한 세상의 도래

8) 인본주의 자율의 결과
(1) 인본주의 자율의 어두운 면은 무엇인가?
(2) 인본주의는 결국 인간의 소외(alienation)를 가져왔다!




























6.7.8강.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 1(창조)



1) 성경의 창조는 세상의 다른 창조론과 전혀 다르다(EX NIHILO).
(1) 창조인가 진화인가? 창조인가 우연인가?(input과 output을 가진 지적정보체계의 생명- 심장(피)과 DNA(수 만 종류의 단백질 공급)와 뇌(글루코스의 사용)의 삼위일체적 작동) 
(2) 진화론은 성경적(종류대로의 창조)으로도 과학적(진화에 대한 확증 불가)으로도 윤리적(강자 생존-성경은 약자 배려 정신)으로도 미숙한 이론이다
(3) 기독교는 창조에 대한 유일한 초월 계시의 진리이다
(4) 무로부터의 창조
(5) 생명 창조의 의미(생명의 본질은 무엇인가? 생명은 무슨 일을 하는가?): Reaction, Reproduction, Growth, Metabolism)
(6) 인간 창조의 의미(Imago Dei)

2) 성경의 창조 기사는 철학적 규명을 요구하지 않는다.
(1) 성경은 철학과 달리 이론적으로 존재의 기원, 본질,성격을 규명(보기:unmoved mover, 신, 정신,도,원리)하려 하지 않는다.
(2) 성경은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을 전제하고 선포한다. 창조는 창조주 그분이 어떠하심을 드러내는 하나의 계시이다,
(3)하나님은 말씀으로 창조하시고 거기 계시고 말씀과 창조하신 것으로 자신이 어떠하심을 나타낸다(창 1,시 19).

3) 성경의 창조론과 다른 신론들
(1) 이신론(理神論, 초월신론, Deism)
(2) 만유내재신론(God is in nature)
(3) 범신론(God is nature)을 구별할 것.
(4) 하나님의 손길(능력,권능,입김,말씀 등)의 미치는 범위에서 다르다(욥,시,잠,전).

4) 창조에 대해 바르게 이해해야 죄에 대한 바른 이해가 된다.
(1) 죄는 하나님이 행하신 본래적인 창조 과정의 불완전(통일교 등)이 아니다.
(2) 죄는 외래적이요, 파괴적이다.
(3) 그러므로 구속은 근본적이요, 창조의 회복이다.

5) 창조와 하나님의 창조 비젼
(1)창조에 관계된 모든 뜻을 인간은 다는 알 수가 없다.
(2)계시에 비추어 그 의미와 목적과 방향을 짐작할 수 있다(집:오이코스, 섭리:오이코노미아).
(3)창조는 창세기 1장에서 멈춘 것이 아니다. 시작이다!(가장 발전하지 않은 교리 창조!)

6) 창조의 주권
(1) 창조는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이다. 
(2)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담당할 대리자,청지기,동역자를 주시기를 기뻐하셨다(특별한 청지기, 하나님과의 사귐 필요!).

7) 인간 존재의 독특성
(1) 관계성
❶인간만이 하나님과 인격적 관계, 종교적 관계를 가진다.
❷나와 너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사람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지,정,의 거룩성,불멸의 영혼,인격과 자유,복.

(2)문화 명령
❶인간에게 부여된 창조를 완성으로 이끌고갈 창조 명령(창 1:26-28)
❷문화 명령의 수행 시초로서의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의 표지:창 1:16-17




























9.10강.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 2. 타락



1) 세상의 모든 악과 비참의 원인은 타락에 있다.
(1) 결혼의 왜곡
(2) 물질주의
(3) 문화예술 영역의 왜곡
(4) 살인, 간음, 도적질, 거짓말, 탐욕, 부도덕 등


2) 타락에 대한 오해
(1) 본성적 윤리, 인륜, 사회적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들을 타락의 근본 문제로 보면 안 된다.
ex) 주초문제= 칼 바르트, 간하배, 스펄전
(2) 성경이 말하는 타락이 보다 근본적이다(무능, 게으름, 본성 때문이 아닌 종교적 문제).

3) 타락은 창세기 3장에 언급된다(하나님의 금지명령 어김)
하나님의 두 가지 명령(종교언약, 문화명령)


4) 종교 언약의 핵심은?
(1) 선악과는?
창조주 하나님이 가지신 주권(sovereignity, lordship)의 표현으로 피조물인 인간이 의지적으로 창조주의 명령에 기꺼이 복종할 것인지를 가늠하는 기준이다. 하나님이 정하신 이 언약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였다.
(2) 만약 선악과가 없었다면?
하나님은 다른 무엇으로 그 기능을 삼으셨을 것이다. 문제는 미혹에 따른 이간의 불순종!

5) 선악과는 인간이 주인이 아닌 피조물임을 나타낸다.
(1) 즉 인간은 맡은 능력과 권한이 있으나 하나님의 법에 순종하면서 피조물의 위치를 지켜야한다. 인간은 늘 하나님과 관계를 지닌다.
(2) 그런 점에서 인간은 종교적이다.

6) 인간은 하나님의 명령에 불복하여 선악과를 따먹었다(행동).
(1) 타락에는 인식론적(하나님 말씀이 진리임을 배격), 윤리적(스스로 행동하고 결정), 존재론적(인간 스스로 무의미한 존재임을 자청) 요소가 다 포함된다(전인격적 거부).
(2) 즉 사람은 창조주 하나님과의 언약을 훼손하므로 모든 면에서 하나님과 독립된 자율적(autonomous) 존재됨을 취하였다.
(3)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스스로 멀어진 존재, 죽은 존재, 단절된 존재가 되었다.

7) 타락은 지속적인 명령 불복종의 상황과 방향을 만들어내었다(전적타락, 전적 무능력, 전격부패).
(1) 이것은 인간이 가진 모든 능력을 상실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2) 바른 종교적 능력을 상실했다는 뜻!
(3) 구조와 방향(structure와 direction): 하나님의 경륜과 인간의 반응
(4) 악도 악의 구조와 방향이 있다!

*구조=인간의 순종, 불순종과 관계없이 하나님께서 붙잡고 계신 우주의 질서와 체계.
*방향=하나님의 뜻에 따라 합당하게 일들을 끌고나가는 인간의 활동
즉 구조는 하나님의 활동의 결과(경륜)이고 방향은 인간의 활동의 결과이다.

8) 타락의 우주적 결과(cosmic effect):
(1)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와 피조물의 탄식(롬 8:19-23), 추방, 인간의 불순종, 자율적 자세, 문화적 행동, 약용, 남용 착취, 헛된 우상,
(2) 하나님 반역에 따른 우상숭배.

9) 하나님의 일련의 조치는 더 큰 타락과 자멸의 막으시려는
(1) 하나님의 간섭과 사랑
(2) 일반 은총 영역은 여전히 작동한다!























11강.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 3 구속



1) 성경적 세계관의 초점은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그의 인간되심, 그의 사역에 맞추어있다. 그것이 성경 전체의 언약과 어떤 관계에 있다. 이것은 창조와 어떤 관계에 있는가?

2) 구속은 “새언약”이다(렘 31:31-34, 고전 11:25, 히 6:13, 9:15).
(1) 구속의 으뜸되는 의미는 회복(redemption, reconciliation, regeneration, rebirth, recreation)이다
(2) 종교언약과 문화 언약


3) 구속은 복귀가 아니다.
(1) 창조의 회복이요. 하나님 나라의 발전의 회복이다.
(2) 회개함으로 되는 게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것! 이것은 우리들 마음속 성령의 거듭나게 하는 역사로 이루어진다.
(3) 거듭남은 오직 죄인을 그리스도의 피로 사랑하신 하나님의 은총!

4) 구속은 비유적으로 “삶의 방향을 바로 잡는 것”(카이퍼=wheel alignment)
즉 손이나 핸들 바꾸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바꿈(옛사람이 죽고 새사람으로 태어남)

5) 구속의 소극적 측면(사죄)과 적극적 측면(부활과 새로운 피조물).
구속은 선물이며 소명이다(롬 4:25, 5장).

6) 구속의 완성
(1) 초림으로 시작되어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
(2) 구속의 핵심이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 하신 일에 있으므로 성격적 구속 교리의 바른 이해가 있어야 한다(예언과 증거와 성취와 다시 오심).

7) 구속은 성삼위일체의 주권적 사랑의 결과이다(인간의 전적 무능과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sovereign grace)

8) 구속은 단순한 구원이 아니다.
구속이란 죄인의 죄를 댓가를 지불하고 죄의 벌에 대한 곤경에서 구원하는 것이다.
(1)죄의 형벌을 가져오는 죄책에서의 해방
(2)죄의 세력과 지배로부터의 해방(죄를 꾸짖고 죄의 쏘는 것인 사망도 조롱, 고전 15장)
(3)율법의 저주에서 속량(갈 3:13)

9) 구속의 내용의 다양성
(1)관련 구절: 엡 2:12, 4:18, 롬 1:21, 5:1
(2) 내용: 속량, 희생 제물, 공의의 만족, 칭의(법적, forensic), 대속물(시장적 용어). 군사, 전쟁 용어(승리, 건져냄) 등

10) 대속설 이외 이단설: 모범설, 도덕적 영향설, 신비설, 대리회개설, 통치설, 승리설 등.

11) 구속의 범위:
요일 2:2(칼빈=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으나 효과적으로 피택자만을 위해)

12) 구속된 하나님의 자녀와 교회 공동체
































12강.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초석(구속 2- 하나님 나라)



1) 하나님의 나라는 성경적 세계관의 요약이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창조계의 회복과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는 동일하다”

2) 희랍어“나라”
(1) 바실래이아=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2) 영역, 지역보다 왕권, 주권, 통치, 지배 등 왕의 역동적 직무와 관련

3) 하나님의 나라 개념
(1) 하나님의 계시인 신약성경 전체의 핵심주제이다(헤르만 리델보스, 마 4:17)
(2) 천국에 합당한 자(마 5:1-10), 천국 시민의 교리적, 윤리적 특징(5:19-20, 6:10, 7:21

4) 하나님의 나라
(1) 시작=그리스도의 오심과 더불어 이 세상에 임하는 나라, 즉 초림과 더불어 시작된 나라
(2) 완성=궁극적으로는 심판주로 오실 그리스도 재림과 더불어 완성, 완료된 것이 아님(주기도문)
(3) 참조=마 12:28

5) 세상 지배의 역전
(1) 사탄 권세에서 전세 역전
(2) 이전 질서(죽음, 억눌림, 파괴, 질병)에서 다른 질서(회복, 생명, 자유 등)로 회복, 재창조(마11:4-5)

6)“이미”와 “아직”의 이중적 구조
(1) 가라지, 열 처녀, 겨자씨, 누룩, 포도원 비유
(2) 재세례파, 퀘이커, 메노나이트의 하나님 나라 이해

7) 하나님 나라의 오해
(1) “초월적”(내세적 왕국관의 무책임, 비활동, 방치)과 “내재적”해방, 민중 신학)의 오해
(2) 지역적 개념(마음, 정신, 내면, 제도적 교회 등에 치우친 오해)
(3) 세대주의(천년왕국 휴거)
(4) 인본주의 유토피아

8) 하나님 나라의 범위
세상의 한 뼘이라도 빠짐없는 전체이며 그 온전한 회복(카이퍼, 마 6:31-34)

9) 하나님 나라의 과도기적 소망=불안함 가운데서 믿음과 소망
세계관은 믿음의 뿌리에서 자라는 나무요 가지이다.(히 11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