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3-03-20 23:13
마가복음 제 1장=하나님,하나님의 아들,복음 그리고 시작(막 1:1)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2,501  
마가복음 제 1장=하나님,하나님의 아들,복음 그리고 시작(막 1:1)


가.시작하면서

한때 사도 바울에게 찍혔던 인물이 있습니다(행 15:36-39절). 바로 본 마가복음의 저자 요한 마가입니다. 마가의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어머니 영향으로 신앙을 가진 사람 (2) 전형적닌 부자집 자녀 (3) 가까이서 어린 눈으로 예수를 보았던 사람 (4) 아마도 신약성경의 첫 번째 저자가 된 사람.

소극적 성품의 그는 그렇게 변화된 사람입니다. 마가가 본 예수는 어떤 분이었을까요?


나.본문(세가지의 시작)

1. 먼저 하나님의 시작입니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십니다.  모든 것의 시작이 되시는 분입니다. 하늘과 땅과 시간과 빛과 어두움과 모든 생물과 사람을 만드신 분입니다. 언어도 하나님이 만드셨습니다. 이렇게 시작이 되시는 하나님께서 또 다른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2.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시작입니다.

만세 전에 하나님의 아들이 계셨습니다. 그분이 독생자 예수입니다. 그 분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가 시작하신 일을 우리들에게 알려주시고자 마가를 통해 이 복음서를 기록하셨습니다.

3.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입니다.

예수는 복음이었습니다. 즉 그분의 오심은 복음의 시작이었습니다. 복음이 무엇입니까? 복음은 좋은 소식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좋은 소식이었습니다. 그 소식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였던 것입니다. 신약은 복음의 시작점이요 마가복음은 그 출발점에 있는 책인 것이지요.


다.마가복음의 교훈(묵상과 적용)

1.예수님은 빨리 알아야될 좋은 소식이었습니다.
마가복음은 이 좋은 소식을 빨리(곧 ,즉시) 알려주려는 책입니다.

2.예수님은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을 위한 소식입니다.
특별히 마가복음에는 이방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배려가 넘쳐납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평등하게 사랑하십니다. 그 첫 대상은 로마인이었지요. 로마인들은 예수님이 누구인가보다 예수님이 행하신 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3.마가복음은 행동의 책입니다.
하나님은 복음을 듣고 행동하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를 아는데 그치지 말고 행동하기를 원하시는 분입니다.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행동하는 삶을 빠르게 묘사합니다.

4.예수님은 섬기러 오신 분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면서 종으로 섬기러 오신 분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분 앞에 서면 도우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체험하게 됩니다. 우리들은 마가복음의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모습을 좀더 가깝게 아는 길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 이 놀라운 책! 마가복음을 통해 여러분의 삶이 치유되시며 영성이 회복되고 가정이 회복되는 은총이 넘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나눌 문제들

1.마가복음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2.마가복음은 무엇의 시작입니까?
3.마가복음의 4 가지 교훈은 무엇입니까?


kict
조덕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