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4-01-02 20:55
마늘, 드디어 건강식품 기능성 원료에 오르다!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4,391  
마늘, 드디어 건강식품 기능성 원료에 오르다!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 행정 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 내용으로 ‘마늘’을 건강식품 기능성원료로 인정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12월 27일 행정예고 하였다고 밝혔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고시형 기능성원료로 ‘마늘’ 인정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히알루론산, 홍경천 추출물, 빌베리 추출물’ 추가 ▲고시형 기능성 원료인 ‘녹차추출물, 포스파티딜세린, 키토산/키토올리고당’의 기능성 내용 추가 등이다.

 식약처는 농진청이 연구개발한 ‘마늘’의 효능․효과에 대해 안전성, 기능성 등을 확인․검토한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 내용을 인정하였다.

 이번 기능성 인정은 지난 6월 구성한 ‘국가건강기능식품기술지원협의체’의 활동 성과로 각 정부기관의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 정보 공유 및 협업을 통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국가건강기능식품기술지원협의체’ 는 농식품부, 해수부, 산통부, 농진청, 산림청, 중기청, 학계 및 협회 등 15개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정내용으로는 ‘마늘을 분말로서 하루에 0.6∼1.0 g(지표성분 : 알리닌 10 mg/g 이상) 섭취 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이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분말로서 0.4∼1.2 g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개별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히알루론산, 홍경천 추출물, 빌베리 추출물도 고시에 등재하여 모든 영업자들이 제조·수입·유통·판매를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히알루론산 : 기능성 내용(피부보습), 하루섭취량(120∼240 mg)
  * 홍경천 추출물 : 기능성 내용(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 하루섭취량(200∼600 mg)
  * 빌베리 추출물 : 기능성 내용(눈의 피로 개선), 하루섭취량(2,400 mg)

 아울러 기 고시된 기능성 원료 중 녹차 추출물 등 3개 원료에 대해 기능성 내용을 새로 추가하였다. 

    * 녹차 추출물 : 항산화·체지방 감소 →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추가
    * 포스파티딜세린 : 노화로 인해 저하된 인지력 개선에 도움 →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 유지․피부보습에 도움 추가
    * 키토산/키토올리고당 : 콜레스테롤 개선 → 체지방 감소 추가
 ○ 그 밖의 개정내용은 ▲불량 건강기능식품 유통 방지를 위해 시험법 일반원칙 중 시료채취방법 개정, ▲베타카로틴 등 5개 항목의 시험법 개선 등이다.
  * 베타카로틴, 비타민 B1, 지방산, 식물스테롤, 유리식물스테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내 소재 개발 활성화를 통한 기능성 원료 확대로 다양한 제품 생산에 기여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안전하고 양질의 건강기능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참조: kfda
k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