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1-07-14 17:02
조미료(L-글루타민산나트륨, MSG) 먹어도 안전한가?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7,379  

1908년 해초 수프에서 제 5의 감미(甘味, 일종의 감칠맛)로 불리는 글루타민산나트륨(MSG)을 최초로 분리한 일본 동경대학의 이케다 기쿠나에(池田 菊苗) 교수.

그 후 이 MSG는 제품화하여 우리나라에는 '아지노모도(味の素)'라는 이름으로 들어왔는 데 아지노모도는 조미료가 아니라 글루탐산나트륨을 만드는 일본 회사의 이름이었다. 과거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 일본 조미료 회사 이름을 그대로 조미료 이름으로 사용하다가 그 후 미원 또는 미풍이라는 한국 회사의 제품명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MSG이다!



<식품첨가물 L-글루타민산나트륨 먹어도 안전한가?>

한때  ‘중화요리 증후군’의 원인 물질로 많이 알려진 물집입니다.  라면의 MSG 첨가제 안전 문제 등으로 논란을 불러온 L-글루타민산나트륨과 관련된 정보를 「알기 쉬운 식품 첨가물 Q&A 」 형식으로 식약청 홈페이지에 소개되었던 내용을 소개합니다.

------------------------------------------------
최근 업계 등에서 논란이 되었던 L-글루타민산나트륨의 안전성과 관련하여 캐나다(Health Canada), 유럽(European Food Information Council, EUFIC), 호주(Food Standards Australia New Zealand, FSANZ) 등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과학적 사실 위주의 정보 제공을 위해 「알기쉬운 L-글루타민산나트륨에 관한 Q&A」를 다음과 같이 제공하고자 한다.

Q. L-글루타민산나트륨이란 무엇인가요?
A. L-글루타민산나트륨(L-Monosodium Glutamate)은 식품 제조·가공 시 맛과 향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식품첨가물로 아미노산인 글루타민산의 나트륨염을 말합니다.


Q.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A. 과거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해조류(seaweed)의 열수추출에 의해  얻어진 글루타민산으로부터 만들어졌으나, 최근에는 글루타민산 생성능력을 가진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법으로 얻어진 글루타민산을 중화·정제하여 나트륨 염 형태의 L-글루타민산나트륨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Q. 글루타민산은 식품성분에서도 얻어지나요?
A. 일반 소비자들은 식품첨가물인 L-글루타민산나트륨을 글루타민산의 유일한 공급원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글루타민산은 유제품, 육류, 어류, 채소류 등과 같이 동․식물성 단백질 함유 식품에 천연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 출처 : Food Technology, v.41, 143-145, 1987


Q.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가공식품에 왜 사용되나요?
A.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소량으로도 스프, 샐러드, 고기국물, 육류, 가금류, 해산물 및 채소류 등의 식품 본연의 자연스런 맛(감칠 맛)과 향을 증가시키기 위해 가공식품 제조 시 첨가․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저염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언제부터 사용되었나요?
A.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미국에서는 GRAS 물질로서 1977년, 일본에서는 1948년, 우리나라에서는 1962년에 각각 식품첨가물로 지정되었으며 그 밖에 유럽, CODEX 등 세계 각국에서 현재 식품첨가물로 지정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Q.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어떤 맛을 나타내나요?
A. 일반인들이 맛을 느끼는 최저농도가 소금은 0.2%, 설탕은 0.5% 인 것에 비하여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0.03%의 매우 낮은 농도에서도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짠맛, 신맛, 쓴맛을 완화시켜 주고 단맛을 높여 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Q. L-글루타민산나트륨에 함유된 나트륨 양은 얼마인가요?
A. L-글루타민산나트륨에 함유된 나트륨 양은 일반 소금 중 나트륨 양의 약 1/3 수준으로 일반 소금 보다 적은 양이 사용되어 지며, 오히려 L-글루타민산나트륨을 일반 소금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체 나트륨 섭취를 20% ~ 40%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Q.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정말 안전한가요?
A. L-글루타민산나트륨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공동으로 설립한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인 JECFA에서 식품첨가물에 관한 세계 최고 전문가들의 독성평가 결과,  인체안전기준치인 1일섭취허용량(ADI)을 별도로 정하고 있지 않은 「NS(Not Specified)」 품목입니다.
    ※ ADI(Acceptable Daily Intake, 1일섭취허용량) : 인간이 평생 섭취해도 관찰할 수 있는 유해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1인당 1일 최대허용섭취량을 말함(단위 : mg/kg․bw/day)


Q. L-글루타민산나트륨 함유 식품 섭취와 중화요리증후군(Chinese Restaurant Syndrome, CRS)과는 상관성이 있나요?
A. L-글루타민산나트륨 함유 식품(천연으로 존재하는 글루타민산 함유 식품 포함)을 섭취한 일부 사람에게서 일시적 과민반응(후두부 작열감, 가슴압박, 메스꺼움,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WHO는 이러한 과민반응은 섭취 후 2시간이내에 사라지는 일시적 반응으로서 L-글루타민산나트륨의 함유 식품 섭취와 중화요리증후군과의 상관성은 없는 것으로 발표한 바 있으며, 최근 호주 및 일본에서도 동일하게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한 바 있습니다.
    ※ 출처 : WHO Food Additives Series 22(‘87)
              호주-뉴질랜드 식품기준청 Technical Report Series 20(‘03)
              일본 식품안전위원회 첨가물평가서(‘08)


Q. L-글루타민산나트륨이 함유된 식품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L-글루타민산나트륨이 첨가․사용된 가공 식품의 포장지에는 현행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식품첨가물의 명칭인 「L-글루타민산나트륨」과 용도인 「향미증진제」를 함께 표시토록 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이를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해외관련 기관이나 정부 당국자들이 안전하다고 해도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 당연히 우리 몸에 유익할 리 없겠지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식품은 골고루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kict조덕영 박사
QC 1급, 식품제조가공기사 1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