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0-01-26 22:15
1. 성경적 건강은 무엇인가 (조덕영)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7,629  

미국 wwoofer 농장



성경적 건강은 무엇인가 1(조덕영)



성경과 건강(전인 건강, 전인 치유) 1

 
건강(健康, health)이란 신체적 ·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을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그 헌장에서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람은 인종 ·종교 ·정치 ·경제 ·사회의 상태 여하를 불문하고 고도의 건강을 누릴 권리가 있다는 것을 명시한 것이다.

예전에는 건강을 육체적 ·정신적으로 질병이나 이상이 없고, 개인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신체 상태를 말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개인이 사회생활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사회가 각 개인의 건강에 기대하는 것도 많아졌기 때문에 사회적인 건강이란 면에서 이와 같은 정의가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우리 나라 헌법에는 건강을 “모든 국민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라고 규정하고 있어 건강을 하나의 기본권적 개념으로 보고 있다. 또한 질병이 없는 상태라는 수동적 건강에 대한 태도에서, 금주 ·금연 등 생활습관의 변화나 운동 같은 적극적으로 건강해지려는 노력 등 능동적 태도가 강조되고 있다.

건강의 구체적 요소로는 육체적인 형태적 요소(신장 ·체중과 같은 외형적 계측값이나 내장의 여러 기관 등)와 기능적 요소(여러 기관의 생리기능이나 종합적인 체력 등), 정신 기능적 요소로 분류하여 평가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성경은 이 건강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이것이 본 논고가 추구하고자 하는 주제이다.


1. 성경적 건강론(전인 건강 holistic health, 전인 치유 total healing)을 시작하면서
- 성경적 건강론을 위한 몇 가지 전제들

본고는 일반적 건강이 아닌 성경적 건강론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1) 건강의 주인은 인간이 아니다.

건강하든 병약하든 그것은 하나님의 섭리이다. 우리 인간의 모든 생사화복의 주인은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성경적 건강학은 하나님이 궁극적인 인간 생명과 건강의 주인이심을 고백한다.

2) 기독교 세계관과 건강

성경적 건강론은 창조, 타락, 구속의 관점에서 논의 되어야 한다. 본고는 환원주의적 건강론이 아닌 통합적 차원의 성경적 전인 치유론을 다룬다. 그러므로 단순한 건강론이 아닌 기독교 세계관의 틀 안에서 이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3) 건강은 하나님의 선한 뜻이다(요3서 2).

이방인 하만 장군의 문둥병 치유, 예수님의 각종 병자 치유에 나타나듯 치유는 하나님의 선한 뜻이다. 예수님은 자신에게 나아오는 자들을 불쌍히 여겨 치유하였고 심지어 믿음 없는 자들까지 치유하였다. 치유에는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선한 뜻이 담겨 있다고 보여진다.

4) 건강에는 작은 유익이 있다

건강이 하나님의 선한 뜻이기는 하나 그것은 결국 작은 유익에 불과하다. 그 이유는 인간은 결국 죽기 때문이요 약함에도 유익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동물과 달리 고통과 약함 가운데서도 배우는 것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건강할 때는 잘 배울 수 없는 것들이다. 약함을 통해 사람은 성숙해지고 겸손해지며 남을 배려할 줄 알고 비로소 창조주 하나님 앞에 시선을 돌리고 고개를 숙이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건강한 것이 선하나 타락된 세상 가운데서 그것은 작은 유익일 뿐이다.

5) 생명의 모든 차원은 먹든지 마시든지 하나님 영광과 관련된다(고전 10:31).

잘 먹고 잘 사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생명의 건강에 담긴 생명을 주신 하나님의 선한 섭리를 발견해야 한다. 그리고 그 섭리는 하나님의 영광으로 나타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