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0-07-02 23:01
세계 최고의 독은? 보톡스에 대한 바른 이해(조덕영)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7,283  

세계 최고의 독은? 보톡스에 대한 바른 이해(조덕영)






중금속인 수은이나 카드뮴, 납, 비소 등은 잘 알려진 독성분이다. 담배의 니코틴이나 복어독인 테트로도톡신 그리고 다이옥신 등도 맹독이다. 다이옥신은 복어독의 100배, 청산가리의 1만 배에 달하는 독성분이다.

그런데 가장 독한 독은 따로 있다. 주로 세균으로부터 나오는 독이다. 포도상구균(葡萄狀球菌)같은 식중독 균이 무서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세계 4대 독소는 모두 세균독들이다. 4대 독소인 Clostridium botulinum이라는 균에서 분비되는 보툴리늄톡신과 파상풍균이 내는 파상풍균독소, 디프테리아균이 만들어내는 디프테리아톡신, 토양 세균의 일종인 간균(桿菌)이 내는 Gramicidin이 모두 세균독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이마 주름 펴는 데 사용하여 유명해진 보톡스는 바로 클로스트리디움 보투리누스(Clostridium Botulinum)에서 분비되는 7종류의 신경 독소 (A∼G)중 A형 독소를 정제한 것이다. A형은 아주 맹독이다. 치사율이 60%에 이를 정도이다. 이 포자를 가진 편성혐기성 세균의 A 형 포자(胞子)는 수 시간 가열해도 죽지 않는다. 포자는 사멸하지 않으나 다행히 보툴리누스 독소는 易熱性으로 섭씨 80에서 수분 동안 가열하면 파괴된다. 이 독소에 의한 식중독은 생선 등 동물성, 채소와 과일 등 식물성 식품 모두에서 발생하며 특별히 통조림에서 위험하다. 여름의 회도 조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미생물들이 그렇듯 이 균도 섭씨 25-35도에서  잘 발육하기 때문이다.

이 독소를 미 제약회사 엘러간에서 시술용으로 만든 제품의 이름이 바로 보톡스(BOTOX)이다. 최근에는 보톡스 외에도 비슷한 성분과 목적으로 구성된 영국 입센社의 디스포트와 국산 메디톡신, 중국연구소의 BTXA 등이 등장하고 있다.

파라켈수스(Paracelsus, 1493-1541)는 "모든 물질은 독극물이다. 독극물이 아닌 물질은 없다. 단지 독극물이 아닌지는 투여량으로 결정될 뿐이다“라고 하였다.

우리가 잘못 섭취할 경우 치사율 60%에 이르는 맹독 성분을 독 성분의 양을 조절하여 얼굴 등에 시술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독 성분을 피부에 넣으니 당연히 피부가 반응하고 부풀어 올라 주름 등이 제거되는 것이다. 식중독균이기도한 세계 최고 독 성분을 피부에 시술하니 당연히 부작용이 존재한다. 그래서 많은 양식있는 의사들이 보톡스 시술 거부 운동을 펴기도 한다.

최근 유명 연예인이나 인사들의 과다한 성형 시술과 보톡스 시술로 인한 부작용으로 흉하게 일그러진 사진들을 언론이 자주 전하고 있다.

따라서 잠시 예뻐지려다가 훗날 큰 반작용을 겪을 수도 있으므로 꼭 시술이 필요한 사람들은 신뢰할만한 의사를 찾아 상담하는 일이 중요하다 하겠다..


kict


송수현 11-10-24 10:03
답변 삭제  
* 비밀글 입니다.
최고관리자 11-10-24 12:26
답변  
* 비밀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