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5-01-02 18:52
○ 에볼라바이러스병(Ebola Virus Disease)이란?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4,813  
   untitled.bmp (300.9K) [2] DATE : 2015-01-02 18:53:30
○ 에볼라바이러스병(Ebola Virus Disease)이란?

- 필로바이러스과(Filoviridae family)에 속하는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에 의한 감염증
※ 처음 발견된 아프리카 콩고 공화국의 강의 이름을 따 명명
- 치사율은 25~90%, 자연숙주는 과일박쥐 및 고릴라, 침팬지 등으로 추정되나 불명확

○ 감염경로
- 감염된 사람의 체액, 분비물, 혈액 등과의 직접 접촉
- 감염된 침팬지, 고릴라, 과일박쥐 등 동물과의 접촉
- 에볼라 환자 치료 중 개인보호장비(장갑, 마스크, 가운 등) 미착용 등으로 인한 의료진의 병원내 감염
※ 공기, 물, 음식을 통해 감염되지 않습니다.
※ 증상 발생 전에는 감염 전파되지 않습니다.
※ 호흡기로 전파되지 않고 혈액이나 체액의 직접 접촉에 의해 전파도

○ 주요 임상증상
- 잠복기: 2~21일
- 주요증상 : 갑작스런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등
-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 소화기 증상 병발

○ 진단 및 치료
- ELISA, 항원검출검사, 혈청중화검사, RT-PCR, 바이러스 분리
- 증상에 따른 치료


① 벌레(모기, 파리 등)나 음식물 등을 통해서, 혹은 지하철이나 음식점 등 공공장소에 묻어 있는 땀 등에 의해서도 전염이 가능한가요?
- 그렇지 않습니다.
- 에볼라바이러스병이 있는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체액(땀, 침 등)이 인체 내로 유입될 경우에만 감염됩니다.
- 벌레나 음식물, 체액 등 간접적인 접촉으로 감염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② 에볼라바이러스병에 감염되었으나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즉 잠복기 상태에 있는 사람으로부터도 에볼라바이러스병에 감염될 수 있나요?
- 아닙니다.
- 에볼라바이러스병 감염(바이러스 전파)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에게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감염된 환자의 체액(땀, 침 등)이 인체 내로 유입되어야만 합니다.
- 증상을 나타내지 않을 때(잠복기)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감염)되지 않습니다.

③ 국내 또는 한국인에 에볼라 발병 사례가 있는가?
- 국내 거주 외국인, 해외 거주 한국인, 우리 국민 중 에볼라 발병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 앞으로도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공항과 항만의 입국 절차에서 검역을 철저히 실시하고 있으며,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④ 에볼라바이러스병이 의심됩니다.
- 에볼라 발병국 혹은 그 인접국가에서 국내 입국 시, 감염이 의심된다면 건강상태질문서를 성실히 작성하시고 검역관에게 신고하시시 바랍니다.
- 국내 입국 후, 증상이 의심되면 에볼라 대응 핫라인(043-719-777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에볼라 대응 핫라인 : 043-719-7777

⑤ 1976년 처음 발견된 에볼라바이러스병이 지금 유행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2014년 이전에 발생한 에볼라바이러스병은 비교적 고립된 국가 위주로 발생하였습니다. 근래 에볼라바이러스 전파가 시작된 기니, 시에라리온, 라이베리아의 경우, 상대적으로 사람들의 왕래가 많습니다.
- 감염지역의 주민들은 시신을 만지거나 에볼라 숙주로 예상되는 과일박쥐를 날 것으로 섭취하는 등 세대를 내려온 전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방역이나 보건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입니다.


참조: 질병관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