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2-11-13 20:30
컵라면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위험하다!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8,660  

전자레인지용 용기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준하여 재질명, 업소명 및 소재지를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된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전자레인지에서의 사용시간 및 사용용도(요리용, 가열용) 등 주의사항도 반드시 확인하여 사용해야 한다(kfda). 


컵라면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위험하다!


 
식약청은 1인 가구 증가 및 생활편의 추구 등으로 일상 가전제품으로 자리 잡은 전자레인지와 관련하여, 평소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담은 ‘전자레인지용 용기·포장에 대하여 알아봅시다!’를 Q&A 형식으로 제작해 홈페이지에 소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Q&A 주요 내용은 ▲전자레인지의 가열원리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불가능한 재질 ▲전자레인지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이다.

<전자레인지 가열원리>

전자레인지는 외부에서 열을 가해 음식 표면부터 내부로 열이 전해지는 가스레인지나 오븐과 달리, 마이크로파(전자파)를 이용해 식품에 존재하는 수백만의 물분자들을 진동시켜 발생하는 마찰열에 의해 음식이 내부로부터 가열되는 원리로 작동된다.

최근 전자레인지에 데운 물은 진동으로 인해 분자배열이 바뀌어 건강에 유해하다는 내용이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고 있으나, 물의 특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좋고, 또한, 전자파에 대한 소비자들의 건강상 유해 우려가 높으나, 전자레인지 작동 중 전자파가 외부로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전자레인지 투시창에 금속망이 설치되어 있으며, 작동을 멈추면 전자파가 즉시 사라지므로 몸에 닿을 위험은 거의 없다.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 용기>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로는 전자파가 투과할 수 있는 종이제, 유리제, 도자기제와 합성수지제 중 폴리프로필렌(PP) 등이 있으며, 소비자들이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식품을 조리하거나 데울 경우에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용기 또는 포장인지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플라스틱 용기의 경우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HDPE) 등은 사용이 가능하며, 폴리에틸렌(HDPE)의 경우 지방이나 설탕이 많은 식품은 100℃ 이상에서 녹을 수 있으므로 수분이 많은 식품에만 사용해야 한다.

특히, 전자레인지에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면 내분비계장애물질이 검출된다는 소비자들의 인식과 달리, 폴리프로필렌(PP)은 DEHP나 비스페놀A를 원료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 시에도 내분비계장애물질이 검출될 우려가 없다.

※ DEHP : di-(2-ethylhexyl)phthalate로 플라스틱 제품을 유연하게 하기 위한 가소제
※ 비스페놀A : 폴리카보네이트(PC), 에폭시수지(epoxy resin) 제조 시 사용되는 원료물질

종이제는 젖었을 때 종이 강도가 약해질 수 있고, 쿠키 포장 등에 사용되는 왁스코팅 종이는 식품에 왁스가 오염될 수 있어 전자레인지용으로 표기된 제품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전자레인지 사용 불가능한 용기>

플라스틱 중 컵라면이나 요구르트 용기 등에 사용되는 폴리스티렌(PS)은 내열성이 낮아 고온에서 녹을 수 있어 전자레인지에 사용에 주의해야 하고, 멜라민수지, 페놀수지 및 요소수지는 원료물질로 사용된 포름알데히드가 고온에서 용출될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알루미늄호일(은박지)과 금속 용기는 마이크로파가 투과하지 못하고 반사되기 때문에 식품이 가열되지 않을뿐더러 끝이 날카로운 금속은 마이크로파가 집중되어 불꽃이 일어나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전자레인지 사용 시 주의사항>

밤, 계란, 소시지 등 껍질이 있는 음식을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작동하면 터질 수 있으므로,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어 조리해야 하며, 전자레인지에 물을 끓이는 경우 끓는 모습이 보이지 않지만 끓는점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 과열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바로 커피믹스를 넣으면 물이 끓어 넘칠 수 있어 최소 30초 이상 기다리는 것이 좋다.

기름이 많은 식품을 랩을 사용해 조리하면 100℃ 이상 고온으로 올라가 랩 제조 시 사용된 가소제 등이 이행될 수 있어 직접 식품과 접촉해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품이 밀봉된 용기나 포장에 들어있는 경우에는 뚜껑을 조금 열고 가열하도록 한다.

식약청은 "이번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이 전자레인지용 용기·포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올바른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보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kfda.go.kr>정보자료>용기포장정보 또는 블로그(식약지킴이, http://blog.daum.net/kfdazzang, http://blog.naver.com/kfdazzang)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ct


채송화 13-06-17 10:19
답변  
* 비밀글 입니다.
최고관리자 13-06-17 16:09
답변  
* 비밀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