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창조신학연구소
 
작성일 : 11-12-21 15:01
사랑이 전부다! (사랑 학교- 아가서 강해 완결편 서문)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9,143  

‘사랑이 전부다!’


창조주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이 소리가 들리는가?
모두 모두 하나님의 ‘사랑 학교’로 들어 오라!



하나님과 사람의 영원한 주제

‘사랑’


영원히 설레는 오직 한 가지 하나님의 신비롭고 놀라운

“사랑 학교”   


“노래들 중의 노래”
(canticum canticorum)

아가서는 '사랑의 교과서'이다!

아가서 강해
----------------------------------------
영원히 설레는 하나님의

“사랑학교”

아가서는 어떤 책인가

"
“사랑을 담은 신비롭고 은밀한 책"



1. 저자는 누구인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라는 칭호를 얻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다. 솔로몬은 아버지 다윗과 같은 칭호를 받지는 못하였으나 지혜에 있어서는 아버지 못지않은 지혜를 가진 ‘지혜자 중의 지혜자’가 되었다.



2. 아가서의 제목

 아가서의 원제는 "쉬르 하쉬림"으로 "노래들 중의 노래"(canticum canticorum)라는 뜻을 담고 있다. 히브리어 명사를 명사 소유격과 함께 반복하여 사용하면 최상급을 나타낸다. 즉 아가서의 원뜻은 "가장 아름다운 노래" 라는 뜻이 담겨있다. 창조주 하나님은 사랑(요일 4:8)이시다.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창조주 하나님과 관련된다.



3. 아가서의 특징과 형식

1) 특징
 아가서는 본래 다섯 두루마리 가운데 첫 책이었다. 다섯 두루마리란 아가서, 룻기, 예레미야애가, 전도서, 에스더서를 말한다. 이들 책은 각각 유월절, 오순절, 아빕월, 장막절, 부림절에 불리어 졌다. 다 중요하나 유월절 어린 양을 노래하는 아가서는 더욱 중요하다.

2) 형식
 아가서는 아름다운 시의 형태를 갖추었다. 그리스도인들은 모두 시인이 되어야 한다. 성경 실명 인물 2930명 가운데 유일하게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는 칭호를 받은 다윗은 최고의 시인이었다. 출애굽의 지도자 모세와 아가서의 저자인 최고의 지혜자 솔로몬도 당연히 시인이었다. 솔로몬은 1005편의 노래를 지었는데(왕상 4:32) 아가서는 아마 그 중 가장 아름다운 노래였을 것이다.

3) 아가서의 신비
 아가서는 30세 이전의 유대 남자들은 읽을 수 없는 책이었다. 그만큼 이 책이 어렵고도 신비하고 은밀한 책이라는 의미이겠다. 잠언(솔로몬이 중년기 기록)은 성전 뜰(성도의 삶)을 상징하고 전도서(솔로몬이 노년기 기록)는 성소를 상징하고 아가서(솔로몬이 젊었을 때 기록)는 지성소를 상징한다.

 은혜의 시대인 신약 시대 성도들이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 길은 오직 지성소로 들어가는 휘장을 친히 찢어버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으로 가능하다. 유월절 사건이 없었으면 성도는 지성소에 들어갈 수가 없었을 것이다. 아가서가 유월절 제 8일(8이라는 숫자는 성경에서 새 질서, 새 생명, 부활을 상징) 노래로 불리어진다는 것은 아주 의미심장하다. 즉 아가서는 유월절 어린 양이신 예수께 경배하는 사람만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4. 아가서의 기록 목적

 당연히 사랑 때문이었다. 하나님 사랑의 최고 관심사는 무엇이었을까? 하나님의 최고 관심사는 당연히 하나님이 친히 명하신 두 제도인 교회와 가정이다. 교회는 유월절 어린 양 되시는 십자가의 피로 세우셨고, 가정은 하나님이 친히 하나님의 첫 아들 아담과 그의 빈부 하와를 중매 서고 주례를 맡아 세우셨다. 가정의 사랑도 중요하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그리스도와 성도의 사랑도 중요하다. 하나님은 이 두 가지, 어느 것도 포기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가정 사랑, 하나님의 교회 사랑은 극진하다. 하나님은 이 사랑을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신부'(사 54:5,6; 렘 2:2; 겔 16:8-14; 호 2:16-20)요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라는 말로 표현하신다(고후 11:2; 엡 5:22-25; 계 19:7-9; 21:9).



5. 아가서의 해석법은 무엇인가(주요한 5가지 해석법)

1) 사실적 해석

 아가서를 성과 사랑과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지침으로 보는 해석법이다. 아가서에는 이같은 사실이 넘쳐난다.

2) 상징적 해석

 아가서를 단순한 남녀 간의 사랑 이야기가 아닌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 모형론(typology, 예표론)적 상징으로 보는 해석법이다. 그렇다! 아가서는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 사랑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3) 알레고리적 해석

 아가서를 하나님과 유대 민족 사이의 확장된 은유 관계로 보려는 풍유적 해석법이다. 주로 유대인들은 아름다운 이 책을 이렇게 해석하고 싶어 한다.
 
4) 극적(劇的) 해석

 아가서를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과 목자 등을 주요 등장인물로 하는 아름다운 드리마로 보는 해석법이다. 

5) 제의적(cultic) 해석

  아가서를 연인 사이의 단순한 사랑 노래가 아닌 가나안 신화에 나오는 여신과 왕과의 신성한 혼인 노래로 보는 해석법이다. 왕과 그의 연인은 아름다운 사랑의 관계 가운데 갈등과 시련과 가뭄과 죽음 등을 극복하고 최종적인 승리의 찬가를 부른다. 주님과 그리스도인의 관계도 최종적 사랑의 찬가가 아닌가!



6. 아가서(1-8장) 전체의 내용

1) 사랑의 시작: 첫사랑(하나님과의 만남)의 기쁨에 설레는 구애 단계(1:2-3:5)
2) 사랑의 첫 열매: 결혼 예식(3:6-11)
3) 사랑의 나눔과 기쁨(4:1-5:1)
4) 사랑의 마지막 열매: 사랑의 성숙(5:2-8:14)


7. 아가서의 적용

1) 남녀 간의 사랑에 대해

(1) 사랑은 하나님께서 주신 멋지고 고귀한 선물이다. 사랑은 영육 간에 더럽고 이상하고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선하고 아름답다
(2) 사랑은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과 연결되어야 한다
(3) 사랑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범위 내에서 절제되어야 한다
(4) 사랑에는 기쁨이 있다.
(5) 성스러운 것과 성적인 것은 아무런 모순이 없다(이 말을 오해하지 말것).
즉 결혼의 육체적 측면은 아름답고 순결하고 귀하다.
(6) 그러나 육체는 은밀해야 한다.
사랑은 본질이 은밀한 것이다. 남에게 떠벌리는 것이 아니다. 노출된 육체적 사랑은 흉이 된다. 성은 강렬하다. 유혹이 강하다. 부득이 하게 성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을 배려해야 한다. 따라서 육체는 은밀해야 한다. 아무리 아름다운 잉꼬부부라도 노골적이고 지나치게 이웃에게 노출되면 문제인 것이다(독신자, 홀로된 자, 가난한 자, 노약자 등 소외된 사람들을 생각해야 한다).
(7) 마귀의 유혹을 조심하라
하나님이 관심이 많은 곳에는 마귀도 관심이 많다. 교회와 가정은 늘 마귀의 공격 목표임을 명심하라!



2)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의 극진하신 사랑에 대해

(1) 하나님의 메타포(은유)
하나님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성도)를 향해 남편, 아버지, 신부, 내 아내, 자녀, 딸 등의 말을 사용하여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의 극진하신 사랑을 표현하신다. 이보다 더한 사랑의 은유가 세상에 또 어디 있는가!
(2) 하나님의 사랑의 가치적 측면
사랑은 지속적이어야 가치가 있다. 하나님의 사랑은 영원(끝까지 사랑)하고 하나님은 자기 사람을 귀하게 여기 신다
(3) 하나님 사랑의 전지전능성
인간 사랑도 귀하나 인간 사랑은 짧다. 부부의 육체가 영원하지 않다. 부모도 영원히 자식을 사랑할 수 없다. 하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부족함이 없다. 인간은 무엇이든 하나님께 전적으로 맡길만하다.
(4) 사랑의 상대성 원리
하나님도 우리의 사랑을 원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께 사랑을 표현(기도, 고백, 예배, 물질, 마음, 찬양, 지성, 감정,  의지, 실천, 전도, 무엇으로든)하기를 원하신다. 여러분은 사랑하는 자녀, 사랑하는 자에게 사랑을 표현하듯 하나님께도 사랑을 표현하고 있는가? 여기 아가서에서 그 사랑의 신비와 표현법을 배워라! 이제 이 사랑의 잠언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 보자.



kict
조덕영 목사